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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분야

개요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기업의 일부 기능이나 활동을 외부에 위탁하여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경영활동, 기술, 원자재 등을 내부에서 조달하는 인소싱(Insourcing)과 대비되는 개념입니다.
당초 아웃소싱이라는 용어는 생산 부문에서 시작되었으나 최근의 아웃소싱은 생산, 디자인, IT, 전문서비스 등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아웃소싱 Outsourcing
도급

당사자의 일방(수급인)이 어떤 일을 완성할 것을 약정하고, 상대방(도급인)이 그 일의 결과에 대하여 보수를 지급할 것을 약정함으로써 성립하는 계약(민법 664~674조)

위탁

도급과 같은 법률용어로 도급이 업무의 결과물이라면,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성격이 강함
최근에는 상기의 도급 및 위탁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아웃소싱으로 표현하고 있음

파견과 비교

구 분 근로자 파견 도급/위탁 등 아웃소싱
규범적
측면
제한 조항 32개 업종 지정
최장 2년 - 이후 기간연장 불가
(계속 사용시에 사용업체가 채용)
기간, 업종 제한 없음
운 영 사용사업주 직접 관리운영 수급업체 업무지시, 수행 및 평가
법적 요건 “파견근로자 보호법” 등에 관한 법률의 요건 민법 제 664조, 680조의 요건
관리적
측면
현장 관리 사용자가 직접 업무지시 및 지도 현장관리자가 업무지휘 (반장회의, 개별상담 등)
근태 관리 파견회사에서 하나 업무지휘권 밖에 있어 관리상 한계가 있음 수급 업체 관리
교 육 입사초기 신입교육, 업체요청에 의한 교육으로 한정 지속적인 집단 및 개별교육 실시
문제점 2년 한계로 1년 6개월부터 이직
경험을 요하는 업무 어려움
사용자 : 사용회사/파견회사
위장도급 판정시 직접고용문제
사용자는 업무 수급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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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 효율적
    자금운영

    비용절감
    가용자금 확보

  • 사업역량 강화

    핵심역량 강화
    경영리스크 분산
    외부전문가 활용가능

  • 유연한
    조직운영

    Reengineering 기회

필요성

관리운영 효율성 제고 : 예산/비용절감, 전략적/핵심적인 업무에 집중

아웃소싱 인력정책 탄력성, 인력투입 리드타임 없는 원활한 업무수행

고정비를 변동비로 전환가능

업무흐름 재설계(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수단으로 활용

계약내용에 근거한 직무에 대한 명확한 상호책임

전문인력에 의한 아웃소싱으로 전문성 제고, 시간/비용 절감

  • 사무지원 분야

    서비스 내용

    업무 지원센터 문서작성, 문서수발, 제증명, 복리후생 관리, 출장지원, 비품관리 등
    Proposal Center 제안서 작성, 제안서 관리, 제안서 보관 등
    Finance Center AP Center, AR Center, Order Desk, 구매지원 등
    인사/총무 지원 총무, 급여, 상여, 퇴직금 관리, 4대 보험 관리, 연말정산 등
    디자인 센터 고객상담, 인테리어 및 가구 디자인, 설계, 3D작업, 제안서 작성 등
    콜센터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해피콜 및 고객 상담 등
  • 공항서비스 분야

    서비스 내용

    인천공항 운영 업무 안내데스크, 방송실, 서비스지원, 유실물 관리소, Help Desk, 한국문화박물관, 자원봉사실, 한가족쉼터, 출입국장 안내 등 운영 업무
    기내 통역승무원 탑승 업무 외국 유명 항공사의 기내 통역승무원 탑승 업무를 통해 최상의 기내 서비스 제공
    항공사 수하물파트 업무 국내항공사 및 외국항공사 수하물 수취대 고객 대면서비스 업무
    호텔 공항 컨시어지 업무 VIP고객 의전 및 컨시어지 업무
    항공사 라운지 운영 외국항공사 라운지 자체 운영을 통한 고객 접점의 서비스 제공
    행정지원업무 및 통번역 업무 국내외 항공사 행정지원업무, 통·번역 업무
    면세점 안내서비스 한국관광공사 인천공항 면세점 안내데스크 운영 업무
    면세품 인도장 서비스 업무 면세품 인도장 안내 서비스 업무
  • 판매판촉 고객서비스 분야

    서비스 내용

    외국인 고객 서비스 면세점 외국인 고객 응대 (안내데스크, 고객센터, 사전등록 데스크, 통역 서비스)
    판매 업무 면세점, 백화점, 로드샵 등의 판매업무, 매장관리, 매출관리, 재고관리
    프로모션 업무 프로모션 기획, 시행 및 관리
    교육 업무 판매원 Sales기법 교육, Customer Service 교육
    리서치 업무 시장 가격 조사, 소비자 반응도 조사(모니터링), 판매현황 분석
  • 시설관리 분야

    서비스 내용

    주차관리 업무 발렛파킹, 주차유도, 요금정산, 주차장 시설관리
    경비 업무 시설 보안업무, 시큐리티, 야간경비
    청소 업무 하우스키핑, 퍼블릭
  • 호텔서비스 분야

    서비스 내용

    객실 정비 업무 특급 호텔의 객실 정비 (Housekeeping)
    객실 관리 업무 특급 호텔 Houseman, Lines, 세탁실, Order Taker, Inspector
    호텔 공항 컨시어지 업무 인천공항 VIP 고객 의전 및 컨시어지
    Lobby shop 업무 특급 호텔 內 Lobby shop
    F&B 업무 특급 호텔 內 및 외부 사업장 홀서비스, 조리, 기물관리
    팬츄리 업무 특급 호텔 식/음료 분야의 기물 세척 및 식기 세척
  • 의료지원 분야

    서비스 내용

    사무보조 업무 사무보조 (문서작성, 행정업무 지원 등)
    간호보조 업무 간호보조 (환자이송 및 침상정리 등)
    의무기록실 업무 의무기록 차트정리 및 스캔차트 정리 등
    교환실 업무 병원 내 안내방송 등
    린넨실 업무 세탁실 관리 및 이송

품질관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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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매뉴얼, 운영매뉴얼 모두 당사 ISO 9001 규정에 맞게 작성하여 제공

각종 Report, SLA(Service Level Agreement)는 계약시 협의 후 작성

Service Level Agreement

매뉴얼

  • 운영 매뉴얼
    목 적

    업무의 표준화를 통한 일관되고 공평한 직원 관리 및 운영

    업무의 전문화를 통한 직원 만족도 강화

    서비스 연속성 확보

    내 용

    Part 1업무수행조직, 분야별, 개인별 업무 정의, 인력 선발 및 운영 절차, 직원 관리 절차, 직원 교육 제도, 서비스 품질 유지방안

    Part 2취업규칙, 인사관리규정, 급여규정, 출장비 여비 지급 규정
    양식) 면접평가서, PC Skill Test, 근로계약서, 인터비즈 윤리강령, 입퇴사 Check List, 기타 양식 등

  • 업무 매뉴얼
    목 적

    부서 업무 파악 및 Requirement Skill 파악

    인력 재배치시 채용 근거 자료로 활용

    업무 평가시 기초 자료로 활용

    정기적인 Update

    내 용

    서비스 정의

    인원 현황 및 Requirement Skill

    주요 업무내역 및 범위

    세부 업무내역 절차

고객만족도 평가

목 적

운영실태 파악 및 고객만족도 평가를 통한 개선점 모색

서비스 관련 강∙약점 분석

직원 인사고과 반영

향후 SLA 기준 자료로 활용

내 용

당사의 Online Web System을 활용한 대고객 직접설문조사

현장별 특성을 고려한 유연한 평가실시

1년에 2회 실시 원칙

프로세스

  • 도입에 관한 의사 결정 (경영층)

    : 아웃소싱 실현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한다.

    경영 전략상 아웃소싱이 필요한 가에 대한 판단(경영층 차원)

    즉, 경영 전략상 어느 분야에 어느 정도의 경영자원을 집중 시킬 것인가를 결정

    핵심역량이 아닌 부분에 대해서 아웃소싱 도입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

  • Outsourcing TF Team 구성

    : 아웃소싱 가능한 분야에 대한 내부 파악을 한다.

    어떠한 부분에 대한 아웃소싱이 가능한 지에 대한 List Up

    대상분야에 대해서 업무량, 인원수, 정형업무인지 비정형업무인지 대한 파악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위해서 1차 전문가 집단과 Meeting도 필요

  • Outsourcing 가능여부 분석

    : Consultant를 통해서 아웃소싱이 가능한 지에 대한
    Check를 한다.

    1차 대상이 된 업무에 대해서 아웃소싱 전문가와 함께 아웃소싱 가능 여부 검토

    업무, 대가, 현장관리자, 노무관리, 공간 및 기자재, 도입여건 등의 Check List를 통하여 원활한 도입이
    가능한지 분석

    고배점이 나올 수록 아웃소싱을 도입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없음

  • Outsourcing 기대 효과 분석

    : 비용, 성과 등을 분석하여 실제 실행 여부를 결정한다.

    아웃소싱이 가능하다고 판단이 되면 이에 따른 기대 효과를 Simulation 해본다.

    비용 절감 기대치, 인원의 구조조정에 대한 효과 및 영향, 노사 간 고려해야 할 점 등에 대한 분석을 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아웃소싱 대상업무의 생산성이 저하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 Outsourcing 수행 확정

    : 정확한 업무 분야 및 회사 방침을 확정한다.

    회사가 지향해야 될 목표와 방향성을 확정한다.

    아웃소싱 도입 업무 분야에 대한 최종확정을 하고 그에 따른 정형화 작업을 한다.

    직접 고용한 직원이 있는 분야에서는 직원에 대한 대책을 마련한다.

  • Outsourcing Company Bidding

    : 업체의 능력평가, 가격제안, 운영방안 등을 고려한
    Bidding을 한다.

    해당 업무에 대한 아웃소싱을 복수로 선정을 한다. (시장 지명도, 자체조사, 타사사례 등)

    경영능력, 품질력, 재무안정성, 관련 실적, 서비스 제안 등 주요평가 항목에 대한 배점 기준을 마련한다.

    회사 기초자료, 제안자료, 프리젠테이션 등 복합적인 평가로 업체를 선정한다.

  • 계약체결

    : 일반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SLA,
    보안(기밀)유지, 가격, 서비스 이전, A/S 등이 포함된다.

    계약서에는 아웃소싱 업무의 범위가 정확히 명기되어 있어야 한다.

    그 외에 SLA, 기밀(보안)유지, 업무 성과물 전달 방법 등이 내용에 있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 양사간 원할한 아웃소싱을 하기 위한 협의회 구성도 되어야 한다.

  • Outsourcing Service 개시

    : 기본적인 인원선발, 업무 Process 정립, 시험운영 등의
    과정이 끝나면 Service 시작한다.

    계약에 따라 아웃소싱 회사는 현장관리자를 선임을 하고 아웃소싱 서비스를 시작한다.

    별도의 장비와 공간을 투입하지 않고, 인계를 받는 경우에는 유/무상 임대 계약서를 작성한다.

    실행에 따른 갖가지 오류 및 개선 사항을 Check 한다.

  • Feedback

    : 운영결과에 따라 개선/보완한다.

    양사간 합의된 아웃소싱 협의회를 통해서 아웃소싱 수행에 따른 여러가지 결과를 논의한다.

    처음의 기대와 같은 효과가 유지되고 있는가에 대한 산출적인 형태의 평가를 한다.

    당초의 기대에 벗어나는 결과에 대해서 상호 원인을 파악하고 대화를 통하여 개선을 하도록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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